검색식도전 3 > 검색식


키움 검색식도전 3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재담고양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댓글 12건 조회 1,441회 작성일 18-07-20 08:50

본문

요즘 장이 말이 아닙니다.

검색식 시험에도 영향이 많네요.


저의 이번 검색식만들기 목표는 강세장에서는 많은 수익을

약세장에서도 어느정도의 꾸준한 수익이 보장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일 매수해서 당일 전량 매도하는 초단기 매매용 검색식입니다.


왜 이런 생각을 하게 되었냐하면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개인이 수익을 내는 것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정보의 편중, 자금의 제한, 제도의 불이익(공매도, 수수료 등)으로 좀 심하게 표현하면 두손 두발 다 마 묶어놓고

권투경기를 하는 꼴이라고 생각합니다.


경기흐름을 분석하고 회사를 연구하고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도 다음날 주가를 알 수 없는게 주식이더군요

트럼프의 말한마디, 유럼과 증국의 경제상황까지 신경써야하니 세상걱정에 머리만 복잡합니다.


주식시장은 지배하는 주체가 내리고 싶으면 내리고 올리고 싶으면 올리는게 현실이라

개인은 주가변동에 빠르게 대응하는 방법만이 최선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주식을 당일사서 당일 다 매도하면 세상 걱정 없이 밤에 잠이 잘 옵니다.

그래서 당일 매수/매도 검색식을 고려한 것이구요.

그동안 수동매매를 하다보니 검색식에서 나타나는 종목 중 다시 직관적으로 종목을 선별해서 확률은 높일 수 있었지만 하루종일 컴퓨터 앞에서 눈이 빠지도록 보면서 대응해야 하니 이것도 못할 짓이다 싶었는데

팡규님 자동매매프로그램을 알게되어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는 검색식을 만들어 보려고 한 것이지요.


아직까지는 만족스럽지 못하지만 몇일간 장 종료후 로그화일을 분석하면서 나름 가능성을 점쳐보고 있습니다.


제가하는 방법은 합리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구상하고 이것을 다양한 형식으로 검색식화하여 시험을 반복하여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 중에 당일 크게 상승한 종목을 분봉단위로 분석해서 검색식을 역설계하는 방법도 혼용합니다.


일단 거래량실린 양봉후에는 주가가 더 상승한다는 가설은 지금과 같은 약세장에서는 잘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공매도와 이익실현 주체들이 너도나도 달려 들어 오히려 고점매수 할 때가 많이 발생합니다.


두번째로 상승 후 눌림목 매수역시 어제 시험해 본 결과 기대와 다릅니다.

눌림목에서 반등하는 것을 초기포착해 매수하였지만 상승동력 부족으로 다시 주저 않는것이 더 많습니다.

약세장에서는 백약이 무효인가?


로그화일을 검토하다가 좀 다른 결과를 발견했는데

그건 주가우선이 아니라 거래량 우선 포착을 하면 의외로 결과가 괜찮다는 것입니다.


오늘 시험하는 검색식 개념입니다.


주가가 중기적으로 긍정적 위치에 있는 종목중

단기적으로 상승패턴을 유지하면서

거래량의 증가현상을 보일 때 매수하는 것입니다.

매도는 일정수준 수익이거나 손실발생시 매도하는 것이 아니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하락으로 전환하는 초기에 매도하도록 구상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야 많이 상승하는 종목은 수익을 크게하고 단기에 다시 하락하는 경우에도 신속하에 매도 할 수 있으니까요)

 

  1. 일봉기준 주가가 60일선 위에 있는 종목

  2. 일봉기준 60일 이평선이 상승추세인 종목

  3. 1분봉 기준 5/20/60이평선이 모두 상승추세인 종목

  4. 상대적 거래량 증가 :1 분봉 기준 거래량 5이평선 대비 거래량이 3배이상 증가하는 종목

  5. 절대적 거래량 기준 설정 : 1분봉 기준 거래량과 금액이 일정수준 이상인 종목(1분에 50주 거래되는 종목은 통계적 의미가 없거든요)


 어서 9시가 되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금요일이라 좋은 장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수익을 내면 좋겠습니다.


모의구좌는 여러가지 도전적인 시험을 하느라 손실이 큰데

회복이 되면 적용결과를 제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수고하시고

팡규님께 항상 감사의 마음 전합니다


[이 게시물은 팡규천안님에 의해 2018-07-21 13:40:59 매매일지에서 이동 됨]
추천1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팡규천안님의 댓글

no_profile 팡규천안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

요즘같은 장은.. 판단이 의미가 있나 모르겠네요.. 계속 줄줄 흘러내리기만 하고... 제가 사는것만 그런가봐요 ㅋㅋ

회원로그인


검색식

검색식 더보기

접속자집계

오늘
800
어제
1,017
최대
2,829
전체
904,873

운영자메일 : nicehoonlove@nate.com / 개인정보보호책임자 : 최훈규
Copyright © MURYOSTOCK.COM All rights reserved.